유엔 기후변화 협약은

기후 불평등 해결을 위한재원을 마련하라

29번째 실패를 고백합니다

참담하고 허탈합니다. 누군가는 눈물을 흘렸고 누군가는 이 상황을 ‘정의(Justice)의 실패’라고 했습니다. 지난 11월 24일, 29번째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9)에서 선진국들이 연간 3천억 달러의 기후 재원(선진국이 기후변화 취약국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하는 기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옥스팜은 시민사회와 함께 5조 달러의 기후 재원을 요청해왔습니다. 해수면 상승과 폭염 등 기후위기로 인해 가장 빠르고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에 2035년까지 3천억 달러는 너무 적고, 너무 늦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실패가 아닙니다

글로벌 리더십과 COP29 의장단의 실패입니다. 옥스팜과 시민사회가 요구하는 것은 자선이 아니며 국제법에 명시된 의무입니다. 이번 회의는 우리의 실패가 아니라 사람보다는 이익을 택한 글로벌 리더십의 실패로 기록될 것입니다.

다시 힘든 여정을 시작합니다

많은 토론과 논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9번째 유엔 기후 총회는 매우 실망스럽게 끝났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희망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일은 정의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부유한 국가들이 기후 재원 약속을 이행하고 기후 재난을 만들어 낸 사람들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29번의 실패, 30번째 성공을 위해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실패를 목격하고 변화를 촉구한다면

유엔 기후 총회 의장단의 변화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리더십이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매 순간, 그리고

30번째 도전이 시작되는 순간까지 이 여정을 함께해 주세요.

서명 참여 이벤트

기후 재원 마련 서명에 동참해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옥스팜의 특별한 선물을 드립니다.

- 이벤트 참여 기간: 2024년 12월 30일까지

- 당첨자 개별 연락 예정 (2025년 1월 중)

옥스팜 랜덤박스 20명

칼하트 모자 10명

칼하트 미니백 30명

옥스팜은정의로운 기후를 위해 행동합니다

“세상에는 정의롭고 공정함에 헌신하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이는 기후 금융 약속을 존중하고, 초부유층에 세금을 부과하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탄소를 배출하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마리넬 우발도 | 필리핀옥스팜 기후 활동가

"나는 정책 제정자들이 기후 행동을 먼저 고려할 수 있도록 활동가들과 함께 모여 그들을 압박할 겁니다. 그리고 대형 석유 기업들에게 인간과 자연은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할 겁니다."

힐다 나카부예 | 우간다옥스팜 기후 활동가 & 미래를 위한 금요일 우간다 대표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과연 누가 할까요? 나는 가만히 앉아서 우리 세대와 아직 오지 않은 세대의 미래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만 있지 않을 겁니다. 함께 목소리를 높여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우리 미래 세대에게 보여주고 알려줄 겁니다."

신시아 후니우히 | 솔로몬 제도옥스팜 기후 활동가 & 태평양 지역 학생 기후 단체 PISFCCC 대표

"서로 다른 곳에 사는 활동가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다 같이 모여서 같은 플래카드를 들고 같은 슬로건을 외친다는 건 정말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우리뿐만은 아니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요구하는 건 보상이나 선물이 아닙니다. 우리는 기후 정의를 요구합니다."

파벨 마르티아레나 | 페루옥스팜 기후 활동가 & 사진작가

옥스팜과 함께 기후 취약국의 피해 보상을 위한 재원 마련을 요구해 주세요.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옥스팜

옥스팜은 80여 개 국에서 기후 정의 실현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제 NGO입니다. 기후 정의를 알릴 수 있는 곳이라면 전 세계 어디든 찾아가 목소리를 높입니다. 국제회의에 참석해 전 세계 리더들에게 기후 정의 실현을 요구하고, 직접 서명을 전달하고, 데이터와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Photo: UNFCCC/Kiara Worth

“기후 불평등은 피할 수 있는 불평등입니다. 문제를 야기하는 건 부유층이고 가장 큰 피해를 감당하는 건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옥스팜은 가장 부유한 억만장자가 단 90분 만에 한 사람이 평생 배출하는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UN 사무총장COP29 연설 중에서

옥스팜 활동 소식

옥스팜은 전 세계 80여 개 국에서 다양한 기후 정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옥스팜 보고서

생명을 위협하는 탄소 불평등

기후 붕괴를 막고 정의를 실현하는 방법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소수의 초부유층의 지나친 탄소 배출을 막는 것이 왜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방법일까요? 최신 옥스팜 보고서에서 확인해 보세요.

현장 소식

세네갈: 기후변화로 집과 생계를 빼앗긴 사람들

해수면 상승을 일으키는 온실가스 중 세네갈이 배출하는 양은 극히 적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피해는 세네갈 주민들이 겪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시민사회 조직을 지원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함께하길 촉구하고 있습니다.

현장 소식

케냐: 가뭄을 딛고 희망의 땅을 일구는 여성들

여성은 기후위기에 특히 취약합니다. 그래서 옥스팜은 여성을 지원합니다. 옥스팜은 불안정한 생계 문제를 겪는 기후 취약 지역에 여성 그룹을 결성하여 효율적인 재정 관리를 지원하고 주체적으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장 소식

방글라데시: 사상 최악의 대홍수로 580만 명 피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는 주요 소득원이 되는 생계 수단이 붕괴되고, 홍수로 고립된 주민들은 심각한 식량 불안을 겪으며 생존 위기에 처했습니다.

현장 소식

옥스팜이 기후 취약국을 지원하는 방법

기후 취약국 주민들에게 기후위기는 생계가 무너지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합니다. 옥스팜은 그들이 변화하는 기후에 적응해 식량 문제를 겪지 않고 생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지원합니다. 

재단법인 옥스팜코리아 (우)04519 서울 중구 세종대로 19길 16, 301호 

대표전화 1566-2707 | 대표자 자넷 올드필드 | 고유번호 114-82-11141

Copyright © Oxfam in Korea. All Rights Reserved.

has context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