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오염을 많이 일으키는 화석연료 기업 중 585개 기업이 2024년에 5,83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 중 340개 기업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사람이 배출하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화석 연료 산업과 초부유층이자국에 부정적인 영향을미친다고 생각한다
68%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초부유층, 거대 에너지 기업 등 특정한 소수 집단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기후 피해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응답자의 77%는 초부유층과 화석 연료 산업에 대한 과세를 우선시하는 정치 후보를 더 지지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86%
화석 연료 산업에 세금을 더 부과해기후위기 피해 지역을지원하는 것을 찬성한다
기후위기는 역사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책임이 가장 적었던 글로벌 남부(Global South) 국가 사람들의 삶과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글로벌 남부의 피해 규모는 2030년까지 연간 약 2,900억 달러에서 1조 4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전 세계 석유, 석탄, 가스 기업이 기후를 훼손하여 올린 수익에 추가로 세금을 부과하면 첫해에만 약 4천억 달러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대상 국가: 총 13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독일, 멕시코, 미국, 브라질, 스페인, 영국,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케냐, 프랑스, 필리핀)
공정한 기후 세금 제도 마련을 위해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각 국가는 정의로운 기후 전환을 요구하는 전 세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석 연료 산업과 초부유층에 더 높은 세금을 부과하면
기후 불평등을 막고 기후 취약 지역의 재건을 위한 공정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는 옥스팜의 기후 정의 활동을 통해 글로벌 리더들에게 전달됩니다.
각국 정부는기후불평등 해결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라
01
석유, 석탄, 가스 산업과 초부유층에 더 높은 기후 세금을 부과하여 그들이 일으킨 기후위기에 책임질 수 있도록 하라.
“세상에는 정의롭고 공정함에 헌신하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이는 기후 금융 약속을 존중하고, 초부유층에 세금을 부과하고, 화석 연료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탄소를 배출하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마리넬 우발도 | 필리핀옥스팜 기후 활동가
"나는 정책 제정자들이 기후 행동을 먼저 고려할 수 있도록 활동가들과 함께 모여 그들을 압박할 겁니다. 그리고 대형 석유 기업들에게 인간과 자연은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할 겁니다."
힐다 나카부예 | 우간다옥스팜 기후 활동가 & 미래를 위한 금요일 우간다 대표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과연 누가 할까요? 나는 가만히 앉아서 우리 세대와 아직 오지 않은 세대의 미래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만 있지 않을 겁니다. 함께 목소리를 높여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우리 미래 세대에게 보여주고 알려줄 겁니다."
신시아 후니우히 | 솔로몬 제도옥스팜 기후 활동가 & 태평양 지역 학생 기후 단체 PISFCCC 대표
"서로 다른 곳에 사는 활동가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다 같이 모여서 같은 플래카드를 들고 같은 슬로건을 외친다는 건 정말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우리뿐만은 아니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요구하는 건 보상이나 선물이 아닙니다. 우리는 기후 정의를 요구합니다."
옥스팜은 80여 개 국에서 기후 정의 실현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제 NGO입니다. 기후 정의를 알릴 수 있는 곳이라면 전 세계 어디든 찾아가 목소리를 높입니다. 국제회의에 참석해 전 세계 리더들에게 기후 정의 실현을 요구하고, 직접 서명을 전달하고, 데이터와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Photo: UNFCCC/Kiara Worth
“기후 불평등은 피할 수 있는 불평등입니다. 문제를 야기하는 건 부유층이고 가장 큰 피해를 감당하는 건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옥스팜은 가장 부유한 억만장자가 단 90분 만에 한 사람이 평생 배출하는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UN 사무총장COP29 연설 중에서
옥스팜 활동 소식
옥스팜은 전 세계 80여 개 국에서 다양한 기후 정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장 소식
기후위기의 대가는
누가 감당해야 할까요?
지금 이 순간에도 기후위기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먼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책임의 무게는 모두에게 공평하지 않습니다.